수강후기

40대 직장인의 3+ 등급 취득 후기
강좌명 : [2주 완성] 해커스 KBS 한국어능력시험 (2024)
작성자 : 신*영 강의만족도 : 별1개
최수지 선생님 강의 만족도 100%
고득점 완성!
해커스자격증 수강후기 게시판별 게시물 기준(~2020.09.08)
선생님 소개보기 동영상 강의보기

- KBS 한국어능력시험 자격증 준비 계기 & 공부 기간

 뒤늦게 프리랜서 번역가를 꿈꾸고 있는 40대 직장인입니다. 부업으로 번역 일을 하면서 해당 외국어의 문법과 어휘를 많이 아는 것 이상으로 번역자의 우리말 구사 능력이 중요함을 뼈저리게 느꼈습니다. 시중에 나와 있는 번역가 (준비생) 혹은 일반 성인을 대상으로 한 우리말 관련 서적들을 몇 권 찾아 읽어 보았습니다만 여러 책을 통해 산발적으로 지식을 얻다 보니 뭔가 체계가 잡히지 않았고, '각 잡고' 공부한 것이 아니다 보니 그다지 머릿속에 남는 것이 없었어요. 그래서 궁여지책으로 생각해 낸 것이 한국어능력시험을 보는 것이었습니다. '시험'이라는 목적과 '일정 등급 이상의 성적'이라는 구체적인 목표가 있다면 보다 진지하게 한국어 공부에 임하게 되지 않을까, 우리말 어법과 관련해서도 어느 정도 체계적인 지식을 습득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기대감에서 이 시험을 준비하게 되었어요.

 약 한 달 동안 평일에만 매일 아침 두세 시간가량을 이 시험에 투자하였습니다. 주말에도 공부 계획을 세웠으나 부끄럽게도 실천하지 못했고, 이를 만회하기 위해서라도 평일에는 어떻게든 틈틈이 어법/어휘 책을 보려고 노력했어요. 초반 15일간은 최수지 선생님의 해커스 강의를 매일 한두 개씩 빠른 배속으로 들은 후 어휘/어법/국어 문화 등 1권 이론편에 실린 암기해야 할 사항들을 엑셀 파일에 정리했습니다. 그리고 이후 2주 동안은 무료 제공 모의고사와타 출판사의 모의고사를 풀며 시간 내 문제 푸는 연습과 아울러 부족한 부분을 찾아 메우려 했습니다.


- 최수지 선생님의 강의를 추천하고 싶은 이유

 사실 저는 약 15년 전 KBS 한국어능력시험이 막 생겼던 시기에 이 시험에 응시한 경험이 있으며, 처참한 결과를 통해 이 시험이 철저한 준비 없이는 좋은 성적을 얻기 어려운 유형의 시험임을 이미 알고 있었습니다. 더군다나 이 시험의 문제 유형은 대학수학능력시험의 국어 영역 문제 유형과 일정 부분 유사한데, 상대 평가로 등급을 나누는 이 시험에서 수능을 치른 지 어언 20년이 지난 저의 경우, 다른 어린(젊은) 수험생들에 비해 절대적으로 불리한 위치에 있기에 더욱 효율적인 공부 방법을 찾지 않으면 안 되었습니다.

 그러한 제게 최수지 선생님의 강의와 교재는 안성맞춤이었습니다. 우선, 교재의 경우 암기만 하면 맞히는 파트와 전략만 알면 맞히는 파트 두 개로 나뉘어져 있어 보다 효율적으로 시험을 준비할 수 있었습니다. 2권에 해당하는 듣기/말하기, 쓰기, 창안, 읽기 파트는 문제 풀이 전략을 익히는 데에만 주안점을 두어 어느 정도 가벼운 마음으로 학습에 임했고, 그만큼 남는 시간과 집중력을 1권의 어휘, 어법, 국어 문화에 할애할 수 있었어요.

 한편, 한국어능력시험의 전 범위를 꼼꼼히 공부한다는 건 현실적으로 불가능합니다. 그렇기에 빈출 파트를 추려내 주고, 파트별 학습 전략을 알려주는 최수지 선생님의강의는 정말 큰 도움이 됐습니다. 특히 선생님의 딕션이 좋으셔서 1.5배이상의 빠른 배속으로 강의를 들어도 강의 말씀이 귀에 쏙쏙 들어와 강의 듣는 시간도 많이 아낄 수 있었답니다.


- 나만의 학습 꿀팁

 최수지 선생님께서는 입 밖으로 직접 말해보는 학습법을 권하셨는데, 저는 여기에 직접 써보는 방법도 추가했어요, 교재에 나와 있는 어휘 중 생소한 어휘만 따로 모아 국어 사전에서 찾은 예문과 함께 엑셀 파일로 정리했고, 이를 퀴즐렛 앱의 학습 세트로 만들어 시간 날 때마다 틈틈이 봤습니다.

 또한 어법 파트는 문제 풀이 시 선생님의 강의를 듣기 전에 미리 문제를 풀어보고 강의를 들며 정답을 체크하는 방식으로 진행했습니다. 기존에 사용하고 있던, 혹은 평소 알고 있던 어휘나 어법이 잘못된 것임을 깨닫고 바른 표현을 확인하는 과정을 통해 얻게 된 지식이 더 잘 각인되는 것 같았기 때문이에요.


 - 해커스 자격증에서 도움이 되었던 콘텐츠

 교재나 무료 제공되는 학습 자료도 좋았지만, 합격을 위한 동기 부여 수단으로써 가장 도움이되었던 것을 환급 혜택이었습니다. 목표 등급을 달성하여 환급을 받아야 한다는 절실함이 1분이라도 더 책상 앞에 앉아 있게 하는 확실한 동기가 되었던 것 같아요.


 - 마지막으로 전하고 싶은 말

 방대한 학습량 때문에 시험 준비에 대한 부담이 상당히 컸습니다만, 해커스 강의와 교재 덕분에 좀 더 수월하게 수험 기간을 보낼 수 있었습니다. 특히 최수지 선생님께서 강의 중 문제 풀이 전략과 시험을 준비하는 자세에 대해 조언을 많이 해주시는데, 이 점이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QUICK MENU
패밀리사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