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험정보

자격증 정보 - 전기기사

전기기사 개요
전기를 합리적으로 사용하는 것은 전력부문의 투자효율성을 높이는 것은 물론 국가 경제의 효율성 측면에도 중요하다.
하지만 자칫 전기를 소홀하게 다룰 경우 큰 사고의 위험이 있기 때문에 전기설비의 운전 및 조작&유지&보수에 관한 전문 자격제도를
실시
하여 전기로 인한 재해를 방지하고 안전성을 높이고자 자격제도를 제정하였다.
전기기사 수행업무
전기기사는 건설회사 또는 공사업체에서 조공단가 입찰+행정업무 또는 공사현장에서 공사 시공 및 감독 또는 변전 시설의 유지관리
등의 업무
를 담당한다. 보통 경력자는 입찰 및 행정업무를 담당하고 신입의 경우 사무+현장작업을 주로 맡게 된다.
자격증 관계도
전기기능사
전기기능사 시험은 전기에 대한 기초를 다루며 산업기사, 기사, 기능장, 기술사 시험 응시에 도움을 준다.
기능사의 자격을 취득한 후 동일직무분야에서 1년 이상 실무에 종사한 자는 산업기사시험의 응시자격이 되고, 3년 이상 종사한 경우
기사시험의 응시자격이 주어진다. 기능사의 자격을 취득한 후 2년 이상 전기공사업무를 수행한 경우 전기 기술자 초급 자격이 주어진다.
전기산업기사
기능사보다 한층 수준 높은 숙련기능과 기초이론지식을 가지고 기술분야의 업무에 종사하는 자격이다.
전기산업기사의 자격을 취득한 후 동일직무분야에서 1년 이상 실무에 종사한 자는 전기기사시험의 응시자격이 주어진다.
산업기사의 자격을 취득한 후 동일직무분야에서 5년 이상 실무에 종사한 자는 기능장·기술사 시험의 응시자격이 주어진다.
전기기사
기사는 산업기사보다 한층 수준 높은 숙련기능과 기초이론지식을 가지고 기술분야의 업무에 종사하는 자격이다.
기사자격 취득 후 동일직무분야에서 4년 이상 실무에 종사한 경우 기술사 시험에 응시할 수 있다.
고도의 전문지식 습득 및 서비스정신, 일에 대한 정열은 필수적이다.
전기기능장
기능장은 최고급 수준의 숙련기능을 가지고 산업현장에서 작업관리, 소속 기능인력의 지도 및 감독, 현장훈련, 경영계층과 생산계층을
유기적으로 연계시켜 주는 현장관리등의 역할을 수행한다. 산업기사의 자격을 취득한후 동일직무분야에서 5년 이상 실무에 종사한
자는 기능장 시험의 응시자격이 주어진다.
전기관련기술사 (전기안전기술사, 전기응용기술사, 건축전기설비기술사, 발송배전기술사, 전기철도기술사, 철도신호기술사)
기술사 자격은 기술자격증의 꽃. 관련분야 취업뿐 아니라 승진, 보직, 자격수당 등에서 우대받는 고급자격·면허증으로,
기사자격 취득 후 동일직무분야에서 4년, 산업기사는 5년, 기능사는 7년 이상 실무에 종사한 경우 기술사 시험에 응시 가능하다.
전기직 공무원
전기기사는 7급, 9급 전기직 공무원 채용 시험시 최대 5%의 가산점이 인정되며, 전기직 공무원 시험과목은 기사 시험 일부 과목과
중복되어 시험공부 시 유리하다.
전기안전관리자 (전기공사기사는 전기안전관리자 선임 불가능)
전기기사 + 실무경력 2년 이상이면 전기안전관리자로 선임이 가능하며, 전기안전관리자는 모든 전기설비의 공사 · 유지 및 운용에
관한 안전관리를 할 수 있다.
QUICK MENU
패밀리사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