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출제경향

전기기사

오우진 선생님의 [전기자기학] 출제경향 분석
1회차
전체난이도 : 중
과년도 기출문제에서 18문제가 출제된 만큼 전체적으로 문제가 평이하게 출제된 것 같습니다.
신규문제(A형 기준 5번, 18번) 2문항 그리고 복잡한 계산문제 2문항을 제외하고는 해당 공식만 암기하고 있다면
숫자만 대입해 쉽게 풀이할 수 있는 문제가 출제되었고, 나머진 개념과 공식만 알고 있다면 어느 정도 풀이할 수 있는 문제만 출제되었습니다.
이번 19년 1회 시험에서는 최소 14문제(70점) 이상은 점수를 획득하여야 될 수준으로 판단됩니다.
2회차
전체난이도 : 상
과년도 기출문제에서 20문제가 출제된 만큼 전체적인 난이도는 쉬웠다고 볼 수 있습니다.
복잡한 계산문제 2문항과 공식유도 1문제를 제외하고는 개념과 공식만 알고 있다면 어느 정도 풀이할 수 있는 문제만 출제되었습니다.
이번 19년 2회 시험에서는 최소 16문제(80점) 이상은 점수를 획득하여야 될 수준으로 판단됩니다.
3회차
전체난이도 : 중
과년도 기출문제에서 17문제가 출제된 만큼 전체적으로 문제가 평이하게 출제된 것 같습니다.
계산문제 9문제 중 3문제를 제외하고는 해당 공식만 암기하고 있다면 숫자만 대입해 쉽게 풀이할 수 있는 문제가 출제되었고,
나머진 개념과 공식만 알고 있다면 어느 정도 풀이할 수 있는 문제만 출제되었습니다.
이번 19년 3회 시험에서는 최소 14문제(70점) 이상은 점수를 획득하여야 될 수준으로 판단됩니다.

오우진 선생님의 학습 TIP

전기자기학 강좌 보러가기 >

전기자기학 과목은 수험생들이 가장 어렵게 느끼는 과목 중 하나인데 그 이유는 타 과목에 비해 많은 수학적 개념과 복잡한 증명이 많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기출문제를 분석해보면 증명이나 수학적 개념이 없다 하더라도 얼마든 합격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자격증 시험에선 증명이나 복잡한 연산을 요하는 문제는 2문제도 출제되지 않고 학문의 개요나 결과 공식을 찾는 문제가 10문제, 공식만 암기하고 있다면 단순 숫자 대입으로 풀이할 수 있는 문제가 5~6문제 정도 출제되고 있으니 기본에 충실히 하면 손쉽게 합격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기출문제 출제경향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2, 4, 8, 9, 12장을 집중(총 66.17%)해서 공부한 다면 조금 수월하게 합격할 수 있으실 것입니다.

문영철 선생님의 [전력공학] 출제경향 분석
1회차
전체난이도 : 하
1회차 시험의 경우 다수의 문제가 기출문제에서 출제되었고 계산 문제의 경우 4문제가 출제되었는데 다른 시험에 비해 쉽게출제되었습니다.
또한 계산문제의 경우 기본적인 문제로 수업시간에 약간에 이해만 하였으면 충분히 풀이가 가능하겠습니다.
2회차
전체난이도 : 중
거의 기출문제 위주로 출제되었지만, 평소 다루지 않던 문제도 다수 나왔습니다.
계산문제의 경우도 개념을 알아야 풀이가 가능한 수준의 문제들입니다.
따라서 수업을 충실히 듣고 내용정리가 잘되어 있어야 문제에서 물어보는 요지를 빠르게 파악하여 75점 이상의 점수를 얻을 수 있겠습니다.
3회차
전체난이도 : 하
3회차의 경우 기출문제가 다수나왔고 변형되거나 거의 출제되지 않았던 문제가 2~3문제정도 나왔습니다.
계산문제가 2문제 출제되었는데 수업시간에 잘 정리했다면 충분이 풀이가 가능한 난이도입니다.
75점 이상 얻을 수 있는 시험이라 판단됩니다.

문영철 선생님의 학습 TIP

전력공학 강좌 보러가기 >

전력공학은 송배전 공학과 발전공학으로 이루어진 과목으로 전기의 발생, 수송, 변전, 배전, 수전까지의 부분을 공부하는 과목입니다. 과목내에서 언급되는 부분은 광범위하지만 다른 과목에 비해 점수를 가장 많이 얻을수 있고, 2차 실기시험 범위에 100% 포함되고 있습니다. 또한 현장에서 다루어지는 설비나 시스템에 대해서 학습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전력공학을 공부하실 때 단순 암기로 필기시험을 준비하지 마시고 이론적인 내용과 기출문제 풀이를 통해 차근차근 정리해 나가시면 자격증 시험 1차, 2차에서 충분히 좋은 결과를 얻으실 수 있고 추후 현장 실무에 임할 때에도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문영철 선생님의 [전기기기] 출제경향 분석
1회차
전체난이도 : 중
1회 시험에서 가장 어렵게 나온 과목이 전기기기가 아닐까 싶습니다.
기출문제가 10문제 이하로 출제되었고 출제된 문제도 약간 변형시킨 문제가 있었습니다.
또한 계산문제가 6문제나 출제되었는데 간단히 풀이되는 문제는 1문제이고 5문제의 경우는 응용력이 필요한 문제였습니다.
전기기기 19년 1회차 시험의 경우는 고득점이 어려운 시험이었습니다. 따라서 무난하게 학습을 하였다면 60점 정도의 점수가 예상됩니다.
2회차
전체난이도 : 중
기출문제의 비중이 상대적으로 적고 새로 출제된 문제와 변형된 문제가 다수 보였습니다.
2회차의 경우 고득점을 얻기 어려운 시험으로 계산문제도 어려운 수준이었습니다.
60~70점 정도의 점수를 얻기 위해서는 20문제 중에 모두 어려운 문제는 아니므로 기본문제와 자주 출제되는 문제를 정확하게 풀이할 수 있어야 하겠습니다.
3회차
전체난이도 : 상
3회차 시험의 경우 기출문제의 비중이 다른 회차에 비해 낮고 새로 출제된 문제도 어렵거나 수업시간에 일반적으로 다루지 않는 부분에서 다루어졌습니다.
반면에 계산문제가 5문제 이상 출제 되었는데 이 중 3문제 이상은 기본개념으로 충분히 풀이가 가능합니다.
따라서 출제비중이 높은 문제의 경우 반복적인 풀이가 필요한 시험이었습니다.

문영철 선생님의 학습 TIP

전기기기 강좌 보러가기 >

전기기기는 크게 발전기, 전동기, 변압기, 전력변환장치에 대해 공부하는 과목으로 우리가 흔히 접할수 있고 사용하고 있는 설비에 대해 다루고 있습니다. 언뜻 보기에 쉽게 접근할 수 있을 것 같지만 공부를 해보면 점수가 잘 나오지 않습니다. 그래서 많은 수험생들이 의외로 고전을 면치 못하는 과목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효과적인 공부를 위해서는 전기자기학과 회로이론이 잘 정리되어 있으면 상대적으로 수월하게 접근할 수 있는데 상황이 여의치 않을 경우 특정 파트(회로이론의 단상 및 3상, 자기학의 인덕턴스와 정전용량 등)만 정리가 되어 있어도 큰 무리없이 학습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실기시험에서도 출제되는 과목이므로 필기시험을 준비할 때 좀더 신경써서 준비할 필요가 있습니다.

오우진 선생님의 [회로이론 및 제어공학] 출제경향 분석
1회차
전체난이도 : 상
19문제가 기출문제에서 출제되었고 나머지 문제도 각 단원별 중요 공식에 관한 문제만 출제된 것만큼 전체적인 난이도는 쉬웠다고 볼 수 있습니다.
신규문제(A형 기준 63번)와 천이행렬 문제를 제외하곤 전체 맞출 수 있는 기본 문제들로 19년 1회차 시험에서는 최소 17문제(85점) 이상은 점수를 획득하여야 될 수준으로 판단됩니다.
2회차
전체난이도 : 상
19문제가 기출문제에서 출제되었고 나머지 문제도 각 단원별 중요 공식에 관한 문제만 출제된 것만큼 전체적인 난이도는 쉬웠다고 볼 수 있습니다.
제어 2문항과 회로 1문항을 제외하고는 개념과 공식만 알고 있다면 어느 정도 풀이할 수 있는 문제만 출제되었습니다.
19년 2회 시험에서는 최소 16문제(80점) 이상은 점수를 획득하여야 될 수준으로 판단됩니다.
3회차
전체난이도 : 상
20문제 모두가 기출문제에서 출제된 만큼 문제가 쉽게 출제된 것 같습니다.
계산문제 6문제 중 1문제를 제외하고는 해당 공식만 암기하고 있다면 숫자만 대입해 쉽게 풀이할 수 있는 문제가 출제되었고, 나머진 공식만 알고 있다면 어느 정도 풀이할 수 있는 문제만 출제되었습니다.
19년 3회 시험에서는 최소 17문제(85점) 이상은 점수를 획득하여야 될 수준으로 판단됩니다.

회로이론은 전기공학에 있어서 가장 기본적이면서 중요한 학문으로, 전기기기나 전력공학을 해석하고 이해하기 위해선 반드시 필요한 과목입니다. 타 과목에 비해 학습할 단원이 많은 것만큼 각 단원에서 1문제씩 출제된다고 생각하면 좋고, 복잡한 계산문제와 개념을 물어보는 문제보다는 공식 찾기와 단순히 공식에 숫자만 대입하여 풀이하는 문제가 주를 이루기 때문에 각 단원별 중요 공식은 반드시 암기하고 있어야 합격할 수 있습니다. 제어공학은 전기현장에서 사용빈도가 매우 낮은 것만큼 깊이 있게 공부하기 보단 시험에 자주나오는 유형을 분석하고 공부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제어공학 자체는 어려운 학문이나 자격증 시험에서는 항상 출제되는 문제만 반복해서 나오기 때문에 점수를 취득하기에는 수월한 편입니다. 해커스 전기기사 필수암기공식만 전부 암기를 한다면 제어공학 문제의 70%는 손쉽게 정답을 맞출 수 있을 것입니다.

문영철 선생님의 [전기설비기술기준 및 판단기준] 출제경향 분석
1회차
전체난이도 : 하
기출문제에서 다수 출제된 시험으로 충분히 고득점이 가능한 난이도입니다.
물론 생소한 문제가 5~6 문제정도 되는데 이는 제외시킨다 하더라도 75점 이상은 가능한 무난한 난이도였다고 볼 수 있습니다.
2회차
전체난이도 : 하
기출문제가 다수 출제되었습니다. 2~3문제 정도가 새로 나오거나 변형된 문제였으나, 수업시간에 언급한 내용이 많으므로 내용정리를 잘 해주시면 충분히 고득점이 가능한 난이도였습니다.
3회차
전체난이도 : 하
기출문제가 거의 출제되었습니다. 1~2문제 정도가 새로 출제된 문제입니다.
이를 제외하면 수업시간에 언급하고 강조한 내용 및 문제 위주로 출제되어, 문제를 충분한 풀이하고 정리하셨다면 고득점이 가능한 시험이었습니다.

전기설비기술기준 및 판단기준은 전기분야의 최상위 법령으로 대략 법조항이 300개 정도로 되어 있습니다. 법조항의 필요성 및 특성을 공부하여 시험에 대비하고 추후 현장에서 설비운영 및 시공에 적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또한 전기설비기술기준 및 판단기준은 1차 필기시험 합격을 위해 전력공학과 함께 고득점을 얻어야 하고 실기시험에 전 범위가 속하는 과목입니다. 따라서 법조항이 왜 만들어졌고 무엇을 의미하는지를 차근차근 정리하면서 학습하시면 자격증 시험 합격 및 현장근무시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QUICK MENU
패밀리사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