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성찬 선생님 강의 듣고 동차 합격! 후기! 산업안전기사
작성자 : 박*진
조회수 : 152


- 자기소개 (자격증 준비 계기와 수험기간 및 합격소감 등)

서른살 이후 발전 없이 시간만 보내는 자신을 보고 24년에는 산업안전기사를 취득해야겠다는 목표를 세우게 되었습니다.

매년 취득해야지 다짐했지만 바쁘다는 핑계로 시험 접수만하고 공부는 안하고 시험장도 가지 않은 경우도 있었습니다.

그렇게 시간이 지나다 보니 결혼을 하고 육아와 직장생활을 하다 보니 더 지나면 정말 취득하지 못할 것 같은 마음에 24년도에는 꼭 취득해야겠다는 다짐과 1회차 시험을 도전하게 되었습니다.

시험은 2월말 필기 시험을 목표로 1월 초부터 약 필기시험을 2달간 준비를 했고, 필기 합격후 실기(필답형)약 한달 준비, 실기(작업형) 약 1주일 준비 했습니다.

최종 합격 발표일 까지 정말 길었던 것 같습니다. 하지만 그 "합격" 이라는 문구를 보게 되었을 때 엄청난 도파민과 행복은 잊을 수가 없네요.

저는 올해는 무조건 해야겠다는 마음에 환급반 강의를 결제했고, 이성찬 선생님의 강의는 정말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필기는 80점 근처, 실기는 76점으로 생각 보다 실기는 후하게 준 것 같습니다.


- 나만의 학습 꿀팁 & 합격 노하우 (과목별 학습법, 암기 비법, 취약 과목 극복법 등)

주위에서 산업안전기사는 과년도만 봐도 합격한다는 말들이 많았습니다. 하지만 그건 시간의 여유가 있는 경우 및 실기까지는 어려울것 같다는 판단이 들었습니다.

30대 중반에 육아와 직장생활을 하면서 공부하는것 자체가 대단하다고 생각을 합니다. 엉덩이 붙이는 시간을 늘리고, 공부를 효율적으로 하고 싶어 해커스 인강을 결제 했습니다. 혹시나 저와 비슷하신 분이 계신다면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저는 전기선임업무를 하고 있기에 전기설비와 화학설비 과목은 인강을 보지 않고, 나머지 4과목(산업재해예방, 인간공학, 기계기구, 건설공사)은 이성찬 선생님 이론 인강를 풀로 봤습니다. 그리고 교재 이론 부분 문제는 스스로 풀고 어려운 문제만 찾아서 인강을 봤습니다. 이론강의 배속은 1.5배 이상으로 인강을 시작으로 의자에 앉아있는 시간을 늘렸습니다. 평균적으로 아기 자는 모습 보고 밤부터 새벽까지 하루 3~4시간씩 공부했습니다.(회식 패스, 술자리 패스, 공부 짧게라도(1시간) 하고 집에서 혼술했습니다.)

핵심은 실기까지 동차합격을 목표로 필기 이론인강를 보고 이해한 후 교재 문제를 풀었습니다.

그리고 한과목(산업재해예방)씩 공부 했으며, 한과목이 끝나면 과년도 문제집에서 그 과목만 봤습니다. 그렇게 한과목씩 늘렸습니다.

취약 과목으로 화학설비는 자주 나오는 문제 위주로 준비했습니다.(과락만 피하자 목표)

실기는 시간이 짧기에 궁금하거나 어려운 부분만 강의를 보고 필답형 과년도 10년치 3회독 정도 봤습니다. 작업형은 문제 강의를 다 보고 반복풀이 했습니다.

실기는 해커스 책에서도 가이드를 알려주지만 작업형은 접어두고 필답형만 한달간 보고 이후 1주일 시간이있는데 그때 작업형만 봤습니다.

총 필기 이론 교재 문제집 2회독, 과년도 5년치 3회독, 시험 전 3일간 모의고사 및 헷갈리는거 위주로 공부했습니다.

보통 과년도 7~8년치 3회독 보시던데 저는 이론강의를 보다보니 시간이 부족했습니다. 하지만 이성찬선생님 강의 도움으로 5년치만 준비해도 충분했습니다.


- 해커스 선생님 또는 강의를 추천하고 싶은 이유 - 해커스자격증에서 도움이 되었던 컨텐츠 (교재 · 학습자료 · 혜택)

저는 이론강의를 다 보면서 공부를 하다보니 강의가 너무 길고 지루해서 지쳤습니다. 하지만 추천드리는 이유는 다 듣고 나면 기억에 오래남고, 문제풀때 이해하면서 풀게되고 잘 풀립니다. 필기때 많은 과목의 인강을 본다고 힘들었지만 실기까지 동차 합격을 수월하게 할 수 있었습니다. 강의에서 실기시험까지 연결시켜 강의해주시는 부분이 좋았습니다.

교재는 24년도부터 법률 및 내용 변경사항들이 있다고 하여 걱정했는데 해커스 교재는 잘 준비되어있고 인강 또한 변경사항들이 잘 적용되어 있어서 공부시간을 줄일 수 있었습니다. 특히 pdf로 출력할 수 있는 공식 및 핵심내용, 실기 적중 220제는 준비기간이 짧은 실기시험까지 효율적으로 공부한는데 큰 도움이 되어 추천드립니다.

그외 여러 컨텐츠가 있으나 이론강의만으로도 충분 했던것 같아 추천 드립니다!!


- 마지막으로 전하고 싶은 말 등 (해커스 또는 후배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

30대 중반, 육아, 직장 병행하다 보면 공부하는것 조차 힘듭니다. 저와 비슷한 상황에서 도전하시는 분들 응원합니다!! 대단하십니다!!

할 수 있습니다. 저는 질질 끌기 싫었고, 동차 합격을 할 수 있다는 자신감에 환급반을 결제했는데 솔직히 중간에 후회했습니다. 떨어지면 어떡하지라는 두려움과 어마어마한 시험 내용은 중간에 포기하게 만들었습니다. 하지만 해커스 환급반은 그럴때 마다 큰 동기부여가 되었습니다.

저와 비슷한 상황이신분들 두려워하지말고 환급반 도전하세요!! 정말 포기하고싶을때 마다 큰 동기부여가 되며, 이론강의를 들을때 학습내용이 너무 많아 이성찬 선생님을 원망도 했지만 포기 하지 않고 끝까지 최선을 다하니 결과는 합격으로 돌아 옵니다!! 화이팅하세요!! 해커스 감사합니다!!







QUICK MENU
패밀리사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