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커스자격증 기출,요약정리 덕분에 합격했습니다. 정보처리기사
작성자 : 김*관
조회수 : 95





자격증 준비 계기: 공기업 취업 준비


수험기간: 4개월


합격소감: 초시에 필기, 실기 모두 합격해서 기쁩니다.



- 나만의 학습 꿀팁 & 합격 노하우




Ⅰ. 소프트웨어 설계, Ⅱ. 소프트웨어 개발


이 부분은 기출문제를 여러번 반복 해서 풀어보시는것을 추천합니다. 개념을 외워서 문제에 적용한다기 보다는 문제를 풀다가 모르는 부분, 반복되는 부분이 있으면 그 부분을 체크하고 공책에 적어서 반복적으로 외우는 것을 추천합니다. 용어의 정의를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Ⅲ. 데이터베이스 구축, Ⅳ. 프로그래밍 언어 활용


이 부분은 개념강의를 처음부터 끝까지 듣고 문제를 풀어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Ⅳ. 프로그래밍 언어 활용 에서는 C, JAVA 위주로 공부하시고 Python은 모듈이 어떤것이 나오나 확인하는 것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 필기 시험 요령


필기 시험장에 들어가서 Ⅲ. 데이터베이스 구축을 풀때 문제를 처음 봤는데 잘 모르겟다 싶으면 소거법을 이용해 풀면 정답률이 올라갈것 같습니다. select,project, all, and 등 명령어에 따라 데이터베이스론 문제를 답안이 갈리므로 이점을 유의해서 잘모르겠다 싶으면 소거법을 이용해야 할 것 같습니다.


프로그래밍파트는 평상시에 알고리즘,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을 해봤다고 해도 기출문제 풀어보는 것은 중요한 것 같습니다. 평소 코딩과는 다르게 정보처리기사 문제에서는 코딩할때 쓰지 않던 기능,모듈을 물어보는 경우가 종종 있어서 문제풀이가 중요한 것 같습니다.


* 실기는 기출문제보다는 개념


시험 7일전부터는 해커스에서 제공하는 정보처리기사 필기핵심요약노트를 틈날때 계속보면서 잊어버리는 파트가 없도록 계속 암기하였습니다

필기는 기출문제가 중요하지만 실기는 기출문제의 중요성이 필기보다는 떨어지는 것 같습니다. 필기는 출제되었던 문제가 문제은행식으로 반복되어서 나오지만 실기는 변별력을 주기위하여 기존에 안나왔던 개념들의 문제들을 내는 추세입니다. 실기 기출문제는 '문제가 이런식으로 나오는 구나'와 각 단원 마다 자주나온 개념들만 파악하고 너무 기출문제를 믿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시험7일 전부터는 기출문제 보다는 해커스 개념인강 자료를 계속 보면서 용어, 순서로 내기 좋은 문제(데이터베이스 정규화, 응집도)만 익히시면 될것 같습니다.


- 해커스 선생님 또는 강의를 추천하고 싶은 이유




비전공자를 위하여 프로그래밍 강의를 자세하게 알려준것이 도움이 되어서 해커스 강의를 추천하고 싶습니다. 요약정리, 기출 200제, 책을 구매하지 않고도 강의자료를 PDF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기 때문에 교재비 부담이 덜하였습니다.



- 해커스자격증에서 도움이 되었던 컨텐츠 (교재 · 학습자료 · 혜택)


기출 200제 강의를 들으면서 내가 잊은 부분, 잘 틀리는 부분을 확인 할 수 있었던 것이 좋았습니다. 시험 7일 전부터 요약노트를 틈날때 마다 계속읽었던 것이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정보처리기사 실기가 60점만 넘으면 되는 시험이고, 모든 내용을 다 이해하고 암기하는 것은 무리라고 생각해서 중요한 부분 부터 먼저 공부하였습니다.



- 마지막으로 전하고 싶은 말 등 (해커스 또는 후배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


시험이 임박해서 공부해도 붙을 수 있지만 특히 실기 같은 경우는 미리 공부해서 시험 7일 전에는 공부했던거 다시 공부해야 합격률이 올라갈것 같습니다. 양이 많고 2024년 들어서 출제 되지 않았던 부분을 내기 때문에 실기는 벼락치기가 통하지는 않지 않을까 싶습니다. 끝으로 사진은 제가 시험 전날에 적었던 최종 노트 입니다. 최종노트에는 마지막으로 볼 부분을 줄글 보다는 용어 위주로 적어서 용어를 보면 시험에서는 문제가 이렇게 나오겠다 라는 식으로 개념들을 최종적으로 정리하였습니다.


QUICK MENU
패밀리사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