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회차 전기산업기사 합격자 김정근 합격후기 전기산업기사
작성자 : 김*근
조회수 : 139 작성일 : 2020-10-07 16:16:56

해커스자격증 [ 전기산업기사 ] 합격후기

전공

 제어


준비기간


 3개월반

응시한 시험 연도와 회차

 2020 통합 1,2회차

시험에 대한 짧은 총평

(난이도, 후기)

 난이도 중

1. 시험을 준비하게된 계기가 무엇인가요?

 취업준비 하다보니 자연스레 취득하게 되었습니다.

2. 나만의 합격 비결 & 학습 노하우가 있다면 자세하게 알려주세요. (100자 이상)

회원님의 노하우가 다른 수강생들에게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번에 처음 자격증 공부 도전하면서 공부에 접근하는 마인드가 역시 제일 중요하다는걸 느꼈습니다.

주변에 적지 않은 사람들과 같이 이번 전기산업기사 자격증을 준비했습니다.

자격증 공부적인 측면에서 공유하고 그런건 없었지만 지나가며 얼굴 볼때마다 진행상황 같은 부분은 서로 얘기하곤 했습니다.

결과를 보자면, 50명 정도 같이 시험을 준비했는데 1,2회 통합 동회차 최종합격한 사람은 저포함 4명? 5명? 정도 되더군요.

필기 실기 둘다 난이도가 어렵지 않아서 절반정도는 붙지 않을까 했었는데 결과는 조금 충격적이라고 말해도 될정도 였습니다.



사람들과 얘기하면서 가장 많이 들었던말과 느꼈던 점이 무엇이었냐면, 자기 하고싶은것만 공부한다는 것이었습니다.

복잡한 수식, 길고 복잡한 내용 등등 조금 접근하기 힘들다 싶으면 배제하고 넘어가더라구요.

그러면서 꼭 덧붙이는 말이 이 파트는 출제비율도 낮고~~ ,

내가 듣는 인강에서 이런건 안나온다고 했어, 이거 외울바엔 다른 짧은거 하나 더 외울래 등등 합리화하는 말들.

또 전기기기는 과락만 면할 정도로만 해야겠다, 라플라스정리? 고작 한문제 나오는거아니야? ,

이론공부 할필요 뭐있냐 어차피 문제은행인데 기출만 주구장창 돌리고 갈련다 등등 편한길 찾아갈려고 하는 생각들.

물론 사람마다 자기 생각이 있긴하겠죠.


하지만 이번 시험 결과에서 적어도 저의 주변에서는 저런 생각 가진분들 단 한분도 합격하지 못했습니다.

합격자들 면면을 보면 전부다 우직하게 군말없이 공부한 친구들이었습니다.

제 생각에는 합격비결은 따로 없고 마인드 차이 아닌가 합니다.




3. 합격을 만들어준 나만의 공부 방법과 전략을 소개해주세요. (100자 이상)

ex) 과목별 공부 순서, 취약 과목 공부법, 이론 및 문제풀이 순서

 

1. 과목별 공부 순서



저는 회로이론 - 전기자기학 - 전기기기, 전력공학 - 설비설계 판단기준 순서로 공부했습니다.

회로이론과 전기자기학이 제일 기본바탕 과목이라고 생각해서 먼저 2과목 공부하였고,

전력공학과 전기기기는 겹치는 부분이 많다고 느껴서 동시에 진행했습니다.

동시에 진행하니 상호보완하면서 더 공부 잘됬던것 같습니다.



2. 필기, 실기 공부법


우선 필기 공부할 때 저는 따로 기출문제 회독을 돌리지 않았습니다.

해커스 필기 이론인강 2회 + 저혼자 자체 1회 해서 총 이론공부만 3회 돌렸고 문제풀이는 책에 딸린 문제만 같이 풀었습니다.

필기시험 1주 전부터 CBT전자문제집 하루에 2회씩 15개년 랜덤으로 설정해서 모의고사 느낌으로 풀고 오답노트 봤습니다.



실기같은 경우엔 우선 해커스 실기 인강 1회만 먼저 들었습니다.


단답은 인터넷에 자료 여러개 찾아서 취합한후 파일하나로 만들고 누락된거나 빠진건 기출문제 풀이하면서 중간중간 끼워넣었습니다.

자체적으로 정리 파일이랑 체크 파일 만들어서 매일 1시간은 정리파일로 외우고

1시간은 체크파일로 암기 테스트하는 식으로 공부했습니다.

계산문제나 그외 다른문제는 기출 15개년 안에 있는 문제들로 공부했습니다.




4. 해커스자격증 교수님의 강의에 만족하셨나요? 만족하셨다면 그 이유를 알려주세요.

 


강사 한분 강의만 계속 들으면 질릴수가 있는데 해커스 강의 같은 경우

오우진 교수님 문영철 교수님 두분 강의를 들을 수 있고 두분강의 모두 서로 다른 매력이 있어서 좋았습니다.


5. 해커스자격증에서 가장 도움이 된 콘텐츠는 무엇이며, 어떻게 활용하셨나요?

 

아무래도 인강이 가장 도움이 되었습니다.



6. 합격선배로서 후배들에게 한마디 남겨주세요 :)

100점 받아 합격하는 사람보다 60점 맞아 합격한 사람이 진정한 승리자란 말이 있더라구요.

하지만 저는 100점 받을 생각으로 공부했습니다. 그 결과로 나름 고득점으로 합격한 것 같습니다.

효율적으로 공부해서 합격하는게 가장 좋은 방법이긴 하지만 생각,

마음만큼은 100점 받겠다는 마음가짐으로 하면 좋은결과 있을거라고 생각합니다! 다들 화이팅!



QUICK MENU
패밀리사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