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제 2회 전기기사 최종합격후기 전기기사
작성자 : 김*현
조회수 : 1512

해커스자격증 [ 전기기사 ] 합격후기

전공

 기계공학과

준비기간

5-6개월 

응시한 시험 연도와 회차

 2020년 2회차 필기/실기

시험에 대한 짧은 총평

(난이도, 후기)

 중

1. 시험을 준비하게된 계기가 무엇인가요?

 기계공학과를 나왔지만 전기와 제어분야가 많이 쓰이기 때문에 준비하게 되었습니다.

2. 나만의 합격 비결 & 학습 노하우가 있다면 자세하게 알려주세요. (100자 이상)

회원님의 노하우가 다른 수강생들에게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필기

저는 외우는걸 잘 못하는 편입니다. 그래서 공대를 오게 됐는데 전기기사를 하면서 참 외울게 많아서 고생했습니다. 기승전 암기이지만 여기서 중요한건 이해를 하고 외우는것과 이해를 못하고 외우는것은 기억이 유지되는 시간과 내용의 깊이면에서 상당한 차이를 보였습니다.

웬만하면 암기를 하면서 모두 이해를 하고 넘어가려고 노력했고, 진짜 이해하기 힘든거나 문제같은것은 과감히 버렸습니다. 60점은 생각보다 낮은점수라 취사선택을 잘하신다면 과목당 어려운문제 2-3개씩 버린다해도 합격하실겁니다.

어쨋든 외우는것을 못해서 최대한 안외우는 방식으로 이해 위주로 공부했습니다. 처음에는 단순 암기보다 시간이 오래 걸리지만, 나중에 빛을 보실겁니다.

전기기기나 전력공학 등은 실기에서도 그대로 나오므로 꼭 이해하고 넘어가도록 합시다!


실기

필기를 준비하며 전기기기와 전력공학 그리고 회로이론등에 대한 이해가 바탕이 되었다면 내용을 받아들이는데 큰 무리는 없습니다. 다만 양이 너무 많을뿐..

시간을 녹여내야 합니다. 외우는걸 잘 못하는 저도 어떻게든 저만의 방법을 만들어서라도 외우도록 노력했습니다.

실기책 한권을 다 풀고 나면 모의고사를 풀면서 빈출 문제 위주로 정리했습니다. 각 파트당 이 문제는 1년에한번은 나오겠다 하는것 위주로 정리하고 이런 문제는 "절대" 틀리면 안됩니다. 전기기사 실기는 80점부터 시작이라고 생각하세요. 빈출 위주로 정리해서 자잘한 응용문제 풀수 있을정도로 실력을 끌어올리면 합격권에 들것입니다. 절대 절대 실수하면 안됩니다. 빈출문제에서 전부 먹고 들어가야합니다 이게 중요한거에요. 실수하지 않는 연습을 한다는 마인드로 모의고사를 풀며 공부합시다!

실기든 필기든 모의고사를 풀다보면 까먹은 내용이 생길겁니다. 그러면 문영철선생님과 오우진선생님의 강의를 다시한번 필요한 부분만 들으면서 반복암기/이해 합시다!



3. 합격을 만들어준 나만의 공부 방법과 전략을 소개해주세요. (100자 이상)

ex) 과목별 공부 순서, 취약 과목 공부법, 이론 및 문제풀이 순서

위에 설명한 대로지만 다시한번 말씀드리면


1. 공부순서는 딱히 없는것같고 전력공학과 전기기기를 필기에서 잘 다져놓고 가는것이 중요한것같습니다.

2. 1회차 돌리셨으면 모의고사 풀면서 까먹은거 다시 암기(+필요한부분 인강 재청취)

3. 이해를 바탕으로 암기하기



4. 해커스자격증 교수님의 강의에 만족하셨나요? 만족하셨다면 그 이유를 알려주세요.

 

제가 합격할 수 있도록 도와주신 문영철선생님 오우진선생님 감사합니다 !!


5. 해커스자격증에서 가장 도움이 된 콘텐츠는 무엇이며, 어떻게 활용하셨나요?

 

실기강의가 특히 좋았던거같아요 실기 모의고사를 풀면서 까먹은 부분을 계속 반복적으로 돌렸습니다.



6. 합격선배로서 후배들에게 한마디 남겨주세요 :)

 화이팅! 이해가 필요한 부분은 꼭 이해하도록 노력합시다.


QUICK MENU
패밀리사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