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회 전기기사 필기 합격 후기 전기기사
작성자 : 이*이
조회수 : 1357

[ 전기기사 ] 합격후기

전공

 전기공학부

준비기간

 2개월 

응시한 시험 연도와 회차

2020년도 3회차 필기 

시험에 대한 짧은 총평

(난이도, 후기)

전력공학 외 평이 

1. 시험을 준비하게된 계기가 무엇인가요?

전공 자격증이어서 취득하고자 하였습니다.  

2. 나만의 합격 비결 & 학습 노하우가 있다면 자세하게 알려주세요. (100자 이상)

회원님의 노하우가 다른 수강생들에게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전공공부를 하면서 전력공학과 기기 파트가 많이 부족했는데, 해커스 문영철 교수님의 강의를 듣고 개념을 잡는데 많이 도움이 되었습니다. 특히, 기기는 인강을 처음부터 끝까지 2번 수강하였고, 교재의 연습문제를 3번 이상 풀어보았습니다.

하루 날 잡고 1단원씩 해치운다는 생각으로 직류기/직류기 문제풀이/동기기/동기기 문제풀이/변압기/변압기문제풀이/유도기/유도기 문제풀이/정류기 파트를 차례로 공부하였습니다. 

양리라 교수님의 키포인트 정리도 너무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3. 합격을 만들어준 나만의 공부 방법과 전략을 소개해주세요. (100자 이상)

ex) 과목별 공부 순서, 취약 과목 공부법, 이론 및 문제풀이 순서

 

기사를 공부할 때 저는 먼저 설비인강을 완강하였습니다. 왜냐면 다른 과목들은 베이스가 있는데 설비는 처음 공부하는 부분이었기 때문에 제일 먼저 잡고 가야 과락을 면할 수 있을 것 같았습니다. 설비 인강을 쭉 듣고, 문영철 교수님이 노트필기를 하라고 하셔서 저만의 노트를 만들게 되었습니다. 문영철 교수님이 합격을 위해서 투머치한 부분과 꼭 암기해야 하는 부분을 갈라주시고 75점을 목표로 잡자고 하셨는데 실제로 75점으로 합격하였습니다.


저는 전공생이고 회로와 제어와 전자기학은 크게 어렵지 않아서 이론 인강을 1번만 완강하고 문제풀이를 들어갔고, 이해가 안되는 부분은 문제풀이 인강을 참고하였습니다. 


기기는 인강을 2번 들었습니다. 그리고 문제풀이 인강도 모두 처음부터 끝까지 완강하였습니다. 문제를 푸는 방식에 익숙해지면 같은 유형의 문제들을 반복적으로 풀어보며 잊지 않기 위해 노력하는 방식으로 하였습니다. 이런 방식으로 이론을 끝내고 나니 과년도에서 평균 70점 정도를 맞게 되었고, 과년도 문제집을 풀어보면서 틀렸던 부분을 집중적으로 공부하였습니다. 


시험이 얼마 남지 않았을 무렵 제 실력과 난이도별 점수대를 알고 싶어서 서점에 가서 새 과년도 문제집을 산 후에 처음부터 풀어보며 아는부분과 모르는 부분을 갈라 공부하였습니다. 



4. 다음에 취득 준비하는 자격증과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2020 2회차에 소방 전기 기사를 취득하였고 3회차에 전기기사 실기 자격증을 최종 취득하는것이 목표입니다. 



5. 합격선배로서 후배들에게 한마디 남겨주세요 :)

 

처음에는 어렵다고 생각했는데 하면 할 수 있습니다. 힘내세요^^ 해커스 인강 최고입니다!


6. 다음 시험 준비생들을 위해 해커스에 학습 콘텐츠를 제안해주세요 :)

필기 합격 가이드를 비전공자/전공자 버전으로 만들면 어떨까요?
비전공자는 공부해야 하는 과목 순서 잡기도 어려울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QUICK MENU
패밀리사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