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제 3회 전기산업기사 필기 합격 후기 전기산업기사
작성자 : 이*호
조회수 : 1138

[ 전기산업기사 ] 합격후기

전공

 전자 공학과

준비기간

 2개월

응시한 시험 연도와 회차

 2020년 3회 전기 산업기사

시험에 대한 짧은 총평

(난이도, 후기)

 난이도 중하, 평이 했지만 전기기사와 같이 보았다면 쉬웠다.

1. 시험을 준비하게된 계기가 무엇인가요?

 아버지의 권유 및 노후 대비 및 이직 고려하여..

2. 나만의 합격 비결 & 학습 노하우가 있다면 자세하게 알려주세요. (100자 이상)

회원님의 노하우가 다른 수강생들에게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저는 기사시험은 처음이고, 직장인에다가 공부할 시간도 많지 않았습니다.. 전공이 전자과였으나, 졸업한지 10년이 지났고 공부를 열심히 안했던 터라, 거의 비전공자 수준이었습니다. 먼저 전기기사 따려고 했던건 6월 중순 이였습니다.. 제가 게임을 많이 좋아했는데, 결심한 후로 오랫동안 했던 모바일게임도 끊었고, 컴퓨터랑 책상도 구매하는데 한 일주일 소비 했던것 같습니다.. 처음에 공부방법을 어떻게 해야하나 해서 인터넷 카페에 가입하였으며, 그곳에서 인강을 그냥 쭉 본 후에, 과년도를 풀으라는 후기를 보았습니다.. 카페에서 들었던데로 문제는 거의 풀지 않고 한달동안 인강만 쭉 봤습니다.. 하지만 처음이라 실수 한것이 돈 아낄려고 인강 교재를 구입을 하지 않아서, 인강 교재는 7월 중순에 사게 되었습니다.. 조금 멍청했었습니다.. 인강 교수님의 추천대로 산업기사와 기사 두개를 동시에 접수를 하고, 인강은 거의 한달 반만에 이론만 다 들을 수가 있었습니다.. 인강을 다 본후 시험삼아 과년도 기출문제를 풀어봤는데, 이게 웬걸.. 평균이 40점 정도밖에 나오질 않았습니다.. 사실상 충격을 많이 받았는데, 몇번 더 풀어봤지만 결과는 비슷했습니다.. 그때가 시험이 15일 정도 남았습니다.. 인강 교재를 그때쯤에 봤는데 교재에는 과년도 문제들이 비슷한 유형이로 모아져 있었습니다.. 그때부터 문제를 풀면서 문제풀이 강의 보는 것을 시작하였는데, 정말 미친듯이 풀고 시험 전에 여름 휴가를 내고 하루종일 문제만 풀어서, 시험 이틀전에 인강 교재를 1회 다 풀 수 있었습니다.. 정말 많더군요... 제가 산 인강 교재는 산업기사 7개년과 기사 7개년의 문제가 수록되 있었습니다.. 거의 14개년정도 였죠.. 그리고 그 담에 모의고사로 과년도를 풀었는데 50점대 중반이 나왔습니다.. 하지만 포기하지 않고, 마지막까지 효율적인 설비기준을 위주로 해서 많이 팠습니다.. 결과적으로 전기기사 57점으로 떨어졌지만, 전기 산업기사는 62점으로 합격할 수 있었습니다..





3. 합격을 만들어준 나만의 공부 방법과 전략을 소개해주세요. (100자 이상)

ex) 과목별 공부 순서, 취약 과목 공부법, 이론 및 문제풀이 순서

직장인이라 시간이 많지 않았지만, 매일매일 꾸준하게 인강을 들었고, 최대한 휴가를 많이 써서 특히 시험 일주일 전에 여름휴가를 3일 써서 공부를 많이 할 수 있었습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인강은 추천 순서대로 하진 않았습니다.. 보통은 회로 먼저하고, 자기학, 전력, 기기, 설비.. 이렇게 하라고 했지만 저는 이론강의는 자기학, 회로, 전력, 기기, 설비, 문제 풀이는 전력, 자기학, 회로, 기기, 설비 순으로 했습니다. 그리고 회로같은 경우는 틈틈히 공부를 더 했던 것 같습니다. 저의 취약 과목은 딱히 없었습니다..;; 하지만 숫자 계산이 많이 있는 자기학 문제를 푸는데 2주 가까이 걸렸던 것 같습니다.. 왜냐면 어려운 문제를 끙끙 대면서 한두시간 소요했더니.. 시간을 많이 잡아먹어 나중에는 요령이 생겨 해설만 보고 넘기는 식으로 했습니다..





4. 다음에 취득 준비하는 자격증과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만약 전기 산업기사를 합격하면, 전기기사에 도전해볼 생각입니다..



5. 합격선배로서 후배들에게 한마디 남겨주세요 :)

 

어렵지만 이왕 한거 끝까지 하시길 바랍니다.



6. 다음 시험 준비생들을 위해 해커스에 학습 콘텐츠를 제안해주세요 :)

 

해커스 인강 환급반 괜찮은 것 같습니다..





QUICK MENU
패밀리사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