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험정보

자격증 정보 - KBS한국어능력시험

KBS한국어 능력시험 개요

"KBS한국어능력시험은
올바른 한국어 사용의 능력을 갖추고 있는지를 측정하는 시험입니다."


KBS 한국어능력시험은 국어를 정확하고 교양 있게 사용하여 국어를 아름답게 가꾸어 보전해야
할 선도적 사명과 책임이 있는 KBS가 국민의 국어 사용 능력을 높이고 국어 문화를 발전시키는
데 기여하기 위해 시행하는 시험
입니다.
자격의 종류 공인민간자격(1급, 2+급, 2-급, 3+급, 3-급, 4+급)
공인번호 제2019-01호
자격발급기관 한국방송공사(KBS)
검정(응시)료 33,000원(자격증 및 성적표 발급비용은 신청자 별도 부담)
국가공인의 유효기간 2019년 1월 23일 ~ 2021년 1월 22일(2년) 
KBS한국어 능력시험 등급표
출제방식
객관식 5지 선다형 80~100문항 예상
배점
문항당 균일 배점이 원칙이나 필요시 차등 배점
등급 검정기준
1급 전문가 수준의 뛰어난 한국어 사용 능력을 가지고 있음
창조적인 언어 사용 능력의 소유자로서 언론인, 방송인, 저술가, 작가, 국어관련교육자, 기획 및 홍보 업무 책임자로서 갖추어야 할 언어 능력을 충분히 갖추고 있음
2+급 일반인으로서 매우 뛰어난 수준의 한국어 사용능력을 가지고 있음.
언론인, 방송인, 저술가, 작가, 국어관련교육자, 기획 및 홍보 업무를 수행할 언어 사용 능력을 갖추고 있음
2-급 일반인으로서 뛰어난 수준의 한국어 사용능력을 가지고 있음.
언론인, 방송인, 저술가, 작가, 국어관련교육자, 기획 및 홍보 업무를 수행할 기본적인 언어 사용능력을 갖추고 있음
3+급 일반인으로서 보통 수준 이상의 한국어 사용 능력을 가지고 있음.
일반 업무를 수행할 수있는 언어 사용능력을 갖추고 있음
3-급 국어교육을 정상적으로 이수한 일정 수준 이상의 한국어 사용능력을 가지고 있음.
일정 범위 내에서 일반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언어 사용 능력을 갖추고 있음
4+급 국어교육을 정상적으로 이수한 수준의 한국어 사용능력을 가지고 있음.
일정 범위 내에서 일반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기초적인 언어 사용능력을 갖추고 있음
4-급 고교 교육을 이수한 수준의 한국어 사용 능력을 가지고 있음.
일정 범위 내에서 기본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기초적인 언어 사용 능력을 갖추고 있음

*합격기준은 절대평가가 아닌 kbs가 특허등록 (특허 제 10-0834208호)한 등급부여 시스템으로 산정

KBS한국어 능력시험 출제영역

문법(어법) 능력

이 능력은 언어의 4대 기능이라고 하는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능력의 기초가 되는 능력입니다. 풍부한 어휘를 정확하게 사용하는 능력과 문법을 정확하게 구사하는 능력이 뛰어나면 바르고 교양 있게 말하고 듣고 읽고 쓸 수 있습니다.

어휘력

고유어, 한자어, 외래어에 대한 이해 및 표현 능력을 측정하며, 4대 어문 규정 즉 ①한글 맞춤법, ②표준어 규정, ③외래어 표기법, ④로마자 표기법에 대한 이해 능력을 측정합니다.
또한 외국어가 범람하는 어려운 전문 용어가 그대로 사용되는 오늘날의 언어 현실을 반영하여 순화어 관련 문항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한자에 대한 이해 및 사용 능력도 측정하고 있습니다.

듣기 능력

듣기 능력은 인간의 의사소통에 가장 기본이 되는 영역입니다. 교양인은 자기 말을 앞세우기보다 상대방의 말을 주의 깊게 잘 경청하는 사람입니다. 이 영역은 강의, 강연, 뉴스, 토론, 대화, 인터뷰 자료 등 다양한 구어 담화를 듣고 문제를 해결하는 방식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읽기 능력

읽기 능력은 다양한 텍스트를 주고 글에 대한 사실적 이해, 추론적 이해, 비판적 이해 능력을 측정합니다. 텍스트는 문예 텍스트, 학술 텍스트, 실용 텍스트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쓰기 능력

논술 방식처럼 글쓰기를 통해 주관식으로 평가하여야 하고, 말하기 능력도 직접 말하는 것을 평가하여야 합니다. 그러나 현재는 대규모 인원이 응시하여 시험 운영과 관리의 제약 때문에 객관식으로 쓰기와 말하기 능력을 측정하고 있습니다.
쓰기 능력은 다양한 글을 쓸 때 거치는 ‘주제 선정→자료 수집→개요(outline) 작성→집필→퇴고’의 일련의 과정을 잘 이해하고 실습해 본 사람이면 누구나 풀 수 있도록 쓰기 과정별로 문항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말하기 능력

발표, 토론, 협상, 설득, 논증, 표준화법(언어예절, 호칭어와 지칭어 사용 등) 등의 다양한 말하기 상황과 관련된 능력입니다. 정확한 발음과 관련하여 표준발음법 관련 문항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는 국민의 발표 능력, 토론 능력, 설득 및 협상 능력이 매우 부족하다는 지적을 반영한 것입니다.

창안(invention) 능력

창안 능력은 넓게 보면 쓰기나 말하기 능력에서 창의적, 독창적 아이디어를 만들어내는 능력을 말합니다. 즉 언어를 창의적으로 사용하는 능력을 측정하는 것입니다. 창의적인 표어를 제작하거나, 글을 읽고 감동적이거나 인상적인 제목을 만들거나 추출할 수 있는 능력, 기타 창의적 사고력을 기반으로 각종 언어 사용에서 아이디어를 창안하는 능력, 비유법과 관련한 창의적 수사법, 고사성어(故事成語)와 속담(俗談) 등을 활용한 표현 능력 등을 측정할 것입니다.

국어 문화 능력

국어 문화 능력은 기존 국어 시험들에서 배제되어 온 국어와 관련된 교양 상식에 대한 이해 능력입니다. 기존 국어 시험들은 듣기, 읽기 기능 중심의 평가로 이해력, 사고력 평가에 치우치고 국어 교과상의 지식들은 배제해 왔습니다. 그러나 본 시험에서는 국어학이나 국문학에 대한 지식들도 국어 능력의 고급문화 능력으로 함양되어야 할 것으로 보아 이를 측정하고 있습니다.
패밀리사이트